1. 영화 소개
2025년 3월 26일에 개봉한 대한민국 영화 "승부"는 배우 이병헌 주연의 바둑을 소재로 한 영화 입니다. 영화 장르는 드라마/스포츠/시대극이며, 러닝타임은 약 115분입니다. 김형주 감독이 이번 영화를 연출하였는데요, 이전 영화로 2017년 영화 "보안관"을 연출하기도 하였습니다. 기본 스토리는 1990년대 초, 바둑기사 조훈현과 이창호가 치뤘던 실제 승부를 배경으로 한 실화 바탕 영화입니다. 조훈현은 바둑 신동이라 불리는 이창호의 스승이기도 하였는데요, 스승과 제자의 관계를 넘어 라이벌이 된 이들의 이야기가 손에 땀을 쥐게 합니다. 개봉 당일 대부분의 관람객들이 긍정적인 평을 내리고 있어, 현재 흥행에는 청신호가 켜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출연자 중 이창호 역할을 맡은 배우 유아인의 개인적인 스캔들로 인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는 영화입니다.
2. 출연자 소개
조훈현 바둑기사의 역할은 배우 이병헌이 연기합니다. 오징어게임 시즌2 이후 오랜만에 영화에서 팬들을 만나게 되었는데요. 믿고보는 배우라 그런지 그의 연기력을 높게 평가하는 관객들이 많았습니다. 조훈현과의 사제지간이자 대결을 펼치게되는 바둑 신동 이창호는 배우 유아인이 연기합니다. 최근 여러 스캔들에 휘말리면서 공식적인 활동을 못하고 있기에, 이 영화가 개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많이 있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개봉한 영화중에서는 가장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 외에도 천승필 역에 고창석 배우, 이용각 역에 현봉식 배우가 출연하는데요. 워낙 감초 역할과 미친 연기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두 배우이기에, 이 영화의 기대감을 더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 이창호 역할로는 드라마 동백꽃의 필구 역할로 인기를 누린 아역배우 김강훈이 맡았습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에서도 특별출연을 해 관심을 모으기도 하였습니다.
3. 줄거리
영화 "승부"는 전설적인 바둑기사 조훈현과 그의 제자이자 천재 기사인 이창호의 치열한 대결을 그려냅니다. 실화를 모티브로 하였기에 현실은 반영한 스토리로 관객들의 흥미를 더욱 자극시켰는데요. 배경이 되는 1980년대 후반, 우리나라의 바둑계는 조훈현 9단이 독주하며 거의 황제로 군림하던 시기였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한 아마추어 대회에서 놀라운 실력과 재능을 겸비한 소년 이창보를 만나게 됩니다. 당시 10대 초반이었던 이창호는 독특한 수읽기 능력 뿐 아니라, 나이와는 상관 없는 특유의 침착함으로 제대로 된 능력을 보여주고 있었고, 조훈현은 그의 잠재력을 알아본 후 제자로 삼기로 결심하게 됩니다. 이창호는 스승 조훈현의 엄격한 가르침과 더불어 끊임없는 노력을 더해 빠르게 성장하게 됩니다. 그의 실력은 점차 스승인 조훈현과 견줄 만큼 성장하게 되었고, 결국 두 사람은 주요 대회 결승전에서 어쩔수 없는 만남을 성사하게 됩니다. 이 대결은 단순한 바둑 경기가 아닌, 스승과 제자의 실력과 관계, 그리고 세대 교체에 대한 많은 의미를 내포하게 됩니다. 영화는 이 대결을 통해 승부의 세계의 갈등과 화해, 인간적인 성장을 매우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승인 조훈현은 본인의 자리를 위협하는 제자 이창호에 대해 복잡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에 반해 이창호 역시 다음 세대 교체를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하는 스승과의 대결을 통해 부담감과 책임감을 동시에 안고 경기에 임하게 됩니다. 이러한 대결의 심리적인 갈등 상황들은 관객들로 하여금 깊은 공감과 진정한 승부는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생각을 하게끔 만듭니다. 결국 이창호는 조훈현을 꺾고 새로운 바둑 황제로 거듭나게 됩니다. 하지만 승패 그 자체보다는 스승과 제자의 관계와 승부의 과정 속에서 인간적인 이야기와 그들이 느끼는 감정의 흐름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4. 평점 및 총평
현재 실관람객의 평점은 약 8.74로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특히, 배우들의 섬세하고 깔끔한 연기력이 매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남자 관객들에 비해 여자 관객들의 평점이 좀 더 높은 편인데요. 승부의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선을 매우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기에, 더 높은 평가를 받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스토리 역시 실제 있었던 승부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결말은 알고 보는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배우들의 연기력과 승부의 과정을 긴장감있게 표현하여 지루할 틈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영화 승부는 별도의 쿠키영상은 마련되어 있지 않으니, 이 부분 감안하고 관람하시길 추천드립니다.